성장이 가장 활발한 6~7개월령
성장이 가장 활발한 6~7개월령 분양 직후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건강상태를 검진
수컷의 경우에는 성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중성화 수술을 고려해야 할 때입니다.
건강관리와 중성화수술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검진이 필요하며,
암컷의 경우도 성성숙 시기이며 호루몬의 급격한 변화로 신체의 이상변화가 있는 시기입니다.
성장기 건강검진 항목
-
구강
가검사 -
안과기본
검사 -
항체가
검사 -
요
검사 -
혈액
검사 -
흉·복부
방사선
-
구강검사
유치탈락이 진행되어 치아성장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, 또 이닦이를 시작하는 시기입니다. 유치가 빠지지 않아서 덧니가 되고, 이로 인한 부정교합의 발생, 치석으로 인한 치은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.
-
안과 기본검사
성장이 활발하고 주요기고나들은 성장을 완료하는 시기. 이때 선척적 이상이나 이로인한 질병이 가장 많이 관찰됩니다. 유루증, 안검내번증, 선천적 안구 이상 등을 진단합니다. 시츄, 슈나우저, 푸들은 선천적으로 유전적 질병이 있습니다.
-
항체가검사
예방접종 후 백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검사입니다. 측정된 항체가수준이 정상치 이하의 백신역가를 가지고 있다면 추가 접종을 해야합니다. 권장가 이상의 항체를 가지고 있다면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1년 후에 추가 접종합니다.
-
요검사
성장이 왕성한 시기에는 신체의 대사량도 많아지게 됩니다. 이러한 대사를 통해 생성된 노폐물은 체외로 배출하게 됩니다. 배출된 노폐물을 통해 당뇨, 신장질환, 방광염 등을 진단합니다.
-
혈액검사
어린나이에 실시한 검사와 비교하여 성장의 이상, 대사성 질환, 영양상태 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. 실질장기의 이상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, 성장이 멈춘 뒤 실시하는 장년기 건강검진의 중요한 비교자료가 됩니다.
-
흉·복부 방사선
방사선 검사는 골격계의 이상을 진단하는 기초검사합니다. 방사선 검사를 통해 골격계의 선척적 이상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. 흉부방사선 사진을 통해 기관의 이상 유무 판별, 심장 크기 및 위치의 변화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.